방광요관역류에는 로봇수술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소아비뇨의학과 송상훈 교수는 미국텍사스어린이병원과 공동으로 로봇수술을 받은 방광요관역류 소아청소년환자를 분석한 결과, 효과과 안전성이 기존 수술법 만큼 좋다고 세계내비뇨학회지(Journal of Endourology)에 발표했다.

방광요관역류란 소변이 요관을 타고 신장 쪽으로 거꾸로 올라가는 증상으로 자연회복되기도 하지만 심하면 배 아래쪽을 최대 5cm 절개해 요관과 방광을 다시 연결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방광요관역류 20세 미만 환자 117명. 총 174건의 요관수술 경과 분석 결과, 115명에서 요로감염이 재발하지 않아 98%의 성공률을 보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로봇수술 후유증인 배뇨장애의 원인은 수술 전 방광기능장애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교수팀은 환자 나이, 키, 몸무게, 비만도(BMI), 역류의 양측성 여부, 수술 전 방광기능 장애 여부, 전체 수술시간, 수술 로봇 사용 시간 등과 수술 후 배뇨 장애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수술 전 방광 기능장애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련했다.

송상훈 교수는 "방광요관역류 로봇수술은 개복술에 비해 절개 범위가 크게 작아 통증과 흉터가 줄어들고 혈뇨나 방광 수축 등의 후유증도 없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