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도 혈당을 잘 관리하면 심혈관질환과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이경실·김성민)이 20~30대 건강검진자(2002-2005년) 2백 50만여명을 혈당수치와 심혈관질환 및 사망의 관련성을 10년간 추적·관찰해 유럽당뇨병학회지 다이아베톨로지아(DIabetologia)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혈당이 높은 심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부분 4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공복혈당에 따라 정상군(100mg/dL 미만), 공복혈당장애군(100~125.9(mg/dL), 당뇨의심군(126(mg/dL 이상)으로 나누어 혈당의 영향을 비교했다.

2회째 검진에서도 정상을 보인 군에 비해 고혈혈당장애 판정을 받으면 심혈관질환과 사망 위험이 각각 4%, 13% 높아졌다. 당뇨의심 판정을 받으면 각각 13%, 60%까지 상승했다.

반면 혈당 수치를 낮추면 모두 개선됐다. 즉 당뇨의심에서 공복혈당장애로 낮추면 심혈관질환과 사망 위험이 각각 22%, 35% 줄어들었다. 정상까지 낮추면 30%, 43% 감소했다.

혈당 개선에 따른 사망위험 변화(서울대병원 제공)
혈당 개선에 따른 사망위험 변화(서울대병원 제공)

연구팀은 "지금까지는 주로 40대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혈당이 심혈관질환과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며 "개선 시 위험이 대폭 감소한 사실이 밝혀진 만큼 젊은 연령대라도 혈당 관리는 필수"라고 밝혔다.

이경실 교수는 "이번 연구 대상자는 당뇨약 복용자를 제외한 만큼 순수히 생활습관을 개선해 혈당이 낮아진 사람"이라며 "적절한 체중 유지, 금연, 절주 등이 도움이 된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