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중인 위암환자는 근육을 유지해야 생존율 감소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암센터 혈액종양내과 황인규․박송이 교수팀과 방사선종양학과 최진화 교수는 항암화학요법 중인 진행성 위암환자의 골격근육량의 변화와 치료 결과의 관련성을 분석해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암환자는 영양상태의 악화 등 여러 요인으로 근육이 줄어드는 근감소증이 발생하는데 암환자의 치료 전 근감소증 유병률은 약 15~74%이다. 특히 소화기암 환자에서는 60.8%로 알려져 있다.

연구 대상자는 항암화학요법 중인 평균 65세 이상 진행성 위암환자 111명.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로 골격근지수, 체질량지수, 체중 변화에 따른 치료반응과 생존율을 비교했다.

그 결과, 근감소증 발생률은 46.8%였으며, 골격근지수는 11.3% 줄어들어 유의한 생존 예후인자로 확인됐다. 체질량지수는 32.%, 체중은 3.5% 감소했다.

5년 추적관찰에서 98명이 사망했으며 이 가운데 골격근지수 감소 환자는 유지 환자에 비해 평균 생존율이 짧았다(8.9개월 대 14.8개월).

황인규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진행성 위암 환자의 항암치료 중 근감소증은 생존율을 떨어트리는 요인이기 때문에 환자의 근육량 손실에 대한 지속적인 보존적 치료가 필요하다"며 "위암 환자의 근감소증 예방을 위해서는 항암치료 중 운동 및 고단백 식단요법과 같은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