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대한감염학회 등 11개 학회가 강력한 방역 조치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20일 발표했다. 

이들 학회는 낮은 온도와 건조한 환경에서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 상 늦가을인 현재가 전파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최근 거리두기 방안이 이전 보다 완화된 만큼 더욱 위험해진 상황이다.

학회는 또 최근 코로나19의 하루 감염재생산수가 1.5를 넘어섰으며, 이러한 상태로 1~2주가 지나면 하루 확진환자 수는 1천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대한역학회의 연구결과도 제시했다.

또한 중환자병상도 현재 상황이면 1~2주 내에 소진될 것이라며 위중한 상태 가능성을 예고했다. 학회는 "현 시점에서 이전 수준의 억제력을 가지려면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포함한 강력하고 선제적인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방역과 관련된 정책 결정에서 정확한 상황 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한 만큼 학계 및 전문가와 긴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성명에 동참한 학회는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해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