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불안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 조혈모세포이식 후 생존율이 크게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반대로 이들 질환의 치료는 이식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셈이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뇌건강센터 임현국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조혈모세포이식치료 데이터(2002~2018년) 7,170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및 불안장애와 조혈모세포 이식후 생존율을 코호트 분석해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난치성 혈액질환의 현존하는 유일한 완치법이다. 

연구에 따르면 조혈모세포이식 전 우울증 및 불안장애 동반 환자의 5년 생존율은 각각 59.4%와 60.0%였다.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동시에 갖고 있을 경우에는 55.5%로 두 장애가 없는 경우(71.5%) 보다 20%나 낮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불안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우울증이 조혈모세포이식 후 생존율 감소의 주요 위험인자라는 사실도 확인됐다. 

임현국 교수(교신저자)는 "성공적인 조혈모세포이식치료를 위해 기저질환 조절과 예방의 중요성을 국내 빅 데이터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연구팀은 "조혈모세포이식 환자가 우울 및 불안으로 치료가 지연되는 상황이 잦아 적절한 정신건강의학과적 치료는 이식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