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 갈렌유방암가이드라인 발표

유방암 치료약물의 대명사인 타목시펜의 교체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

2년마다 새로운 유방암치료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는 세인트 갈렌 유방암 가이드라인은 9월에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발표한 내용을 통해 조기 유방암 치료법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가이드라인은 재발 가능성이 낮은 환자나 근골격계, 심질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 외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 옵션을 제시하고 있다.

즉 △5년간 AI 단독 사용 (레트로졸 혹은 아나스트로졸) △타목시펜을 2~3년 투약 후 AI를 사용하여 5년 치료 완료 (엑서메스테인 혹은 아나스트로졸) △5년간 타목시펜 사용 후 AI로 전환 (레트로졸) △재발 가능성이 낮거나 근골격계 혹은 심장질환 위험 요소를 가진 환자의 경우에만 타목시펜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

이번 가이드라인 발표와 함께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역시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양성 여성의 항호르몬 치료에 아로마타제 저해제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최신 개정안을 발표했다.

다만 초기부터 타목시펜을 대체할지, 2~5년 후 사용할지는 미정이다.

타목시펜의 경우 치료 5년이 지나면 약효가 떨어지는데다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는 재발 위험을 알면서도 특별한 약이 없이 정기검진만을 통해 재발 유무를 확인해 왔다.

하지만 ASCO와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이 레트로졸을 복용하면 재발 위험을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국내에서도 지난해 11월 연장보조요법제로 승인되면서 처방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미국에서는 조기유방암 보조요법으로도 적응증을 신청,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속심사 대상으로 선정돼 승인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