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렷한 이목구비와 선명한 이미지를 연상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부위 중 하나는 부드럽고 시원한 눈매다. 코나 입매, 얼굴형도 중요하지만 눈매의 모양과 크기, 쌍꺼풀 유무에 따라 인상은 매우 달라 보인다.

단순한 쌍꺼풀 수술과 달리 눈 뜨는 힘까지 고려하는 만큼 눈매교정술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이유다. 눈성형은 심미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기능적 불편을 해소하는데도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눈매와 그 특성에 맞춰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접근법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무리한 수술은 부자연스러운 모습 뿐만 아니라 생리적 기능까지 저해하는 만큼 삼가야 한다. 제이준성형외과 이우진 원장[사진]에 따르면 눈매교정술은 크게 절개, 비절개, 부분절개로 나뉜다. 눈꺼풀 두께와 처짐 정도, 근육의 힘 등을 개인별로 종합해 고려하고 진행해야 이목구비를 고려한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절개눈매교정은 눈꺼풀 피부를 절개해 눈 뜨는 힘을 관장하는 거근과 뮬러근을 당겨 봉합하는 방식이다. 눈꺼풀 피부가 두껍고 지방이 많은 경우에 적합하다. 절개 이후 봉합하기 때문에 비절개와 부분절개법 보다 회복기간이 길지만 효과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비절개눈매교정은 거근과 뮬러근을 절개 없이 당겨 매몰하는 방식이다. 눈꺼풀이 얇고 지방이 적은 경우에 적합하다. 절개하지 않는만큼 부기가 적고 일상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눈꺼풀 처짐 증상이 심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부분절개눈매교정은 기존의 완전 절개법과 다르게 최소절개로 진행해 지방을 제거하고 거근과 뮬러근을 고정시켜 기존 비절개법에 비해 고정력이 강하고 절개법처럼 풀림 우려가 적다. 따라서 절개법에 비해 부시가 적어 일상 복귀가 빠르고 눈꺼풀 처짐 증상이 심한 사람에게도 적합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기존의 절개법과는 달리 피부를 잘라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절개 눈매교정이 부담스런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우진 원장은 "눈매교정술은 안검하수 교정과 심미적인 부분도 추가되는 복합적인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방법과 계획이 달라질 수 있어 눈성형 경험이 많고 노련한 성형외과전문의의 정밀 진단 하에 1:1 맞춤형 계획을 세워 눈매교정을 진행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