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브로콜리와 올리브오일 등이 많은 지중해식단이 유방암 전이와 재발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 교수, 연세대 간호대 이향규 교수,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교수팀은 지중해식과 유방암 재발의 관련성을 분석해 국제 암 학술지 캔서(Cancers)에 발표했다.

지중해식이란 채소, 과일, 콩류, 통곡물 등을 매일 섭취하는 식단을 말한다. 일주일에 최소 2번 이상 생선과 해산물, 닭고기 등 가금류를 섭취하며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가공육이나 가공식품 섭취는 최대한 억제한다.

유방암 재발의 위험인자로는 비만, 운동부족, 식습관 등 꼽히며 지중해식은 심혈관질환, 암, 비만 등 대사질환을 억제하는 만큼 유방암 재발 예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 대상자는 과체중 및 대사 위험요인이 1개 이상인 유방암 경험자 20명. 이들에게 8주간 지중해식을 제공한 결과, 체질량 지수(BMI), 허리둘레와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혈액검사 지표가 개선됐다.

특히 질병의 진단 또는 치료에 이용되는 세포밖 소포체 내 miRNA 발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800여개 miRNA 가운데 36개가 상승, 6개가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유방암 관련 에너지 대사, 혈당조절, 인슐린 조절 기전과 관련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