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암 치료법인 호르몬제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가 발견돼 치료 실패 및 시간 경과로 인한 자궁 제거 위험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이정윤 교수, 정영신 교수, 병리과 박은향 교수 연구팀은 초기 자궁내막암의 가임력 보존을 위한 치료에서, 특수 조직 검사를 시행해 호르몬 치료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미국 산부인과학 학술지(AJOG,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했다.

최근 국내 20~30대 자궁내막암 환자가 서구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 2017년 국가암등록사업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자궁내막암 환자의 10.2%는 40세 미만으로 미국 보다 약 3배 높은 상황이다.

자궁내막암 초기 호르몬제요법의 완치율은 70~80%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자궁제거술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치명적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45세 이하의 초기 자궁내막암 환자 57명. 이들은 고용량 호르몬제로 가임력 보존치료를 받고 있었다. 이들의 특정 바이오마커를 분석한 결과, 약 15%에서 불일치 복구 결함(mismatch repair deficiency, MMRd)이 발견됐다. 

MMRd란 DNA 복제 중에 불일치 오류를 복구하는 단백질이 없거나 그 기능이 손상된 경우 발생하는데, MMRd가 있는 경우 호르몬 치료 효과가 확연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 시작 6개월 후 평가 시 완전관해율(종양이 완전히 사라진 환자의 비율)이 11.1%, 치료 기간 중 완전관해율은 44.4%였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자궁절제술을 시행했으며(44.4%), 이 가운데 75%에서는 암이 오히려 진행됐다.

이 교수는 향후 가임력 보존을 원하는 자궁내막암 환자가 호르몬 치료에 실패한 경우 바이오마커에 맞는 약제를 이용한 임상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