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의대생 국시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의정(醫政)협의체 참여에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사실상 협의 거부 의사를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의협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정책 협의를 앞두고 있는 상대를 욕보이고 기를 꺾기 위해서 뻔히 예상되는 보건의료체계의 대혼란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무책임한 보건복지부와 더 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4일 의협과 정부는 공공의대 신설, 의대정원 확대 등의 정책을 중단하고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 현안을 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의대생 국시에 대해 정부는 합의 내용이 아니라고 밝히면서 의정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의협은 "보건복지부는 처음에는 의대생의 응시의향을 문제 삼다가 학생들의 복귀 선언 이후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건의료정책관이 단체행동 재발 방지의 약속까지 언급했다"며 사실상 의료계와 의협의 사과를 받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 큰 문제는 2,700여명 신규 의사 공백이라고 의협은 설명한다. 배출 예정된 의사 인력의 약 10%만이 현장에 투입돼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대혼란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의협은 "책임질 일은 미뤄두고 회의부터 하자는 의정협의체 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예고된 현장의 혼란과 필수의료의 붕괴, 우리 보건의료체계의 파국을 막기 위해 교수,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료계 전 직역의 뜻을 모아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