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을 싸고 있는 맥락막의 두께가 얇아진 당뇨병환자는 신장병을 의심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안과 김지택 교수팀은 당뇨망막병증을 가진 당뇨병환자 눈의 맥락막 두께와 콩팥 기능과의 연관성을 분석해 국제안과학회지 IOVS(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을 발표했다.

맥락막은 우리 몸에서 단위면적당 혈류량이 가장 많은 곳이다. 교수팀에 따르면 당뇨망막병증 환자가 레이저 치료나 안구주사 등의 치료를 받으면 맥락막이 얇아진다. 또한 근시, 안구 길이, 혈압, 혈액의 삼투압, 검사시간 등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해 그동안 신장기능과 맥락막 두께의 연관성을 밝히기 어려웠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망막 검사와 전신검사를 받은 당뇨병환자 136명. 이들의 맥락막의 두께와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수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맥락막 두께가 얇을수록 신장병이 동반된 경우가 많았다. 

아울러 혈중 인산의 농도 및 콩팥기능의 척도인 사구체여과율과 유의하게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은 당뇨신장병이 동반되면 신장 기능이 떨어지고 혈중 인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혈관 석회화 등이 진행되면서 눈으로 공급되는 모세혈관의 혈류량이 줄어들어 맥락막 두께가 얇아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