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환자에서 높게 발생하는 치매 위험을 심장리듬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대훈 연구교수, 분당차병원 심장내과 양필성 교수,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정보영 교수팀은 심방세동 환자의 심장리듬을 전극도자 절제술로 정상화시키자 치매 위험이 줄어들었다고 유럽심장저널(European Heart Journal)에 발표했다.

심장이 불규칙하고 빠르게 뛰는 심방세동은 뇌졸중 및 사망 위험을 높인다. 환자의 절반 이상이 80세 이상으로 고령화시대에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에 따르면 심방세동환자의 치매 발생률은 일반인의 약 1.5배다.

심방세동의 치료법인 전극도자절제술은 혈관으로 심장에 튜브를 삽입해 부정맥 발생 부위를 고주파 에너지로 차단하는 방법이다. 다만 수술 후 치매 연관성에 대해서는 엇갈리는 연구결과가 나와있다. 

국내 연구에 따르면 국내 심방세동환자 400여명을 대상으로 전극도자절제술 후 어휘력, 단기기억력 등 인지기능이 향상됐다. 교수팀은 환자가 심방세동 노출 시간이 적으면 치매 위험이 줄어든다는 가설 하에 관련성을 분석했다.

대상자는 건강보험공단의 심방세동환자 데이터(2005~2015년) 83만 4천여명. 이 가운데 전극도자절제술 시행군(9,119명)과 약물요법군(1만 7,978명)으로 나누어 치매 발생 위험도를 비교했다.

최대 12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전극도자절제술군이 2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9.1% 대 6.1%). 수술 후 정상리듬을 보인 경우에는 예방효과 두드러졌지만 재발한 경우에는 약물요법군과 차이가 없었다. 

이번 결과를 1,000인년법(100명을 10년간 관찰)으로 계산하면 치매 발생률은 수술군과 약물요법군은 각각 5.6명과 8.1명이다. 치매 중 가장 많은 알츠하이머병은 4.1명과 5명으로 23% 낮았으며, 혈관성치매는 50% 낮았다.

정보영 교수는 "전극도자 절제술의 치매 예방 가능성을 보여준 이번 연구는 실제 임상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