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의 신경보호 효과를 영상으로 확인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은 오세종·최재용 박사 연구팀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서 타우린의 효능을 영상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타우린은 어패류에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으로 피로회복제 및 자양강장제의 주성분으로 널리 활용된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어느정도인지는 영상으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특히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효능 연구에서는 약물주입 후 행동변화나 사후 조직검사 등 병리변화에 국한돼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신경세포 파괴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 침착이 뇌신호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를 감소시킨다는 사실에 착안했다. 알츠하이머병 쥐를 대상으로 베타아밀로이드 침착이 시작된지 2개월 후부터 7개월간 타우린(1000mg/kg)을 매일 1회 투여하고 9개월째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으로 글루타메이트를 측정했다.

글루타메이트에 결합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알츠하이머병 쥐에 주사 후 PET을 시행한 결과, 타우린 투여군은 비투여군 보다 방사성의약품 흡수가 31∼40% 높았으며, 정상쥐보다 3∼14% 낮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타우린이 글루타메이트계를 베타아밀로이드 침착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뇌질환 극복 방사선의학 선도기술개발 사업과 한국연구재단의 중견 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