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성 위암에도 개복수술 보다 복강경수술이 효과적이라는 장기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내 13개 의료기관으로 구성된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KLASS)는 국소진행성 위암에서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안전성과 효용성을 10년간 비교한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미국 임상종양학회지(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발표했다.

위는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 등 총 4개의 층으로 이뤄졌으며, 점막층에만 있는 종양을 조기위암, 점막하층 밑으로 종양이 뿌리내린 종양을 진행성위암이라고 부른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복강경수술환자 492명과 개복수술환자 482명. 암이 전이된 경우는 제외했다. 복강경수술은 위아전절제술(위의 2/3 절제 후 남은 위와 소장을 연결하는 수술), D2 림프절 절제술(진행성 위암에서 위를 절제하는 동시에 주위의 림프절까지 모두 절제하는 수술)이었다.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과 재발률을 비교한 결과, 복강경수술환자에서 초기 합병증(15.7% 대 23.4%)과 후기 합병증(4.7% 대 9.5%) 모두 유의하게 낮았다. 3년 무재발률은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복강경수술환자에서 낮았다(80.3% 대 81.3%). 참여한 외과의사의 경험 등을 보정해도 재발률은 복강경수술이나 개복수술에 차이가 없었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아주대병원 위장관외과 한상욱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국내 13개 의료기관의 다수의 외과 의사들이 10년에 걸쳐 위암에서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효용성을 임상적으로 검증한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위암에서의 복강경 수술의 표준 가이드라인을 정립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아주대병원(한상욱·허훈 교수)과 신촌세브란스병원(형우진·안지영·김형일 교수), 서울대병원(양한광·이혁준·공성호 교수), 화순전남대병원(박영규 교수), 여의도성모병원(김욱 교수), 분당서울대병원(김형호·박도중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류승완 교수), 동아대병원(김민찬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조규석 교수), 인천성모병원(김진조 교수), 국립암센터(김영우·류근원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김종원 교수), 이대목동병원(이주호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