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된 가운데 정부와 전공의 단체의 갈등 역시 심화되고 있다. 

30일 전공의들이 파업 지속을 결정한 가운데 정부도 비수도권 지역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대한 업무개시명령과 현장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을 계속하겠다고 하면서도 그 이유는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언론보도를 인용 "전공의 단체는 집단행동 지속 이유를 의료전문가가 존중받는 의료정책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하지만 이는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진료거부의 강행 이유로는 충분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제시돼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정부는 오늘부터 비수도권 수련병원 중환자실과 응급실 10곳에 대해 3차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또한 집단진료 거부에 따른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에 중증환자를 위한 치료중심으로 기능전환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진료거부 피해지원신고 콜센터(02-6210-0280~1)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해 의료정보와 의료법률 상담을 제공한다. 콜센터는 전공의 파업기간동안 운영된다.

한편 의대국가고시 거부에 대해 정부는 시험거부가 개인적인 의사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 중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와 상의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