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의협회장

26일 의사총파업 시작과 동시에 정부가 전공의와 전임의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등 의정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료계의 정당한 의사표현에 대해 공권력을 동원해 탄압하는 것은 매우 부당한 조치이며 단 한명의 의사와 의대생이라도 피해입는 일이 있어선 안된다"며 전열을 가다듬었다.

국무총리와 대한의사협회의 24일 간담회 이후 합의문안을 마련했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최대집 의협회장은 의정합의문은 없었으며 정부 제시안을 최종 수용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 회장은 "의정합의문이란 애초에 작성되지 않았다. 합의가 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부 제시안만이 있었을 뿐"이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의협에 따르면 24일 오후부터 계속된 의-정간 실무협상 과정에서 협회는 처음부터 끝까지 의대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의 전면 철회를, 정부는 그럴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파행됐다.

1시간 후 복지부의 제의로 식사하는 자리를 갖고 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정책 유보를 중단으로 표현하겠다고 제의하면서 합의를 제안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한전공의협의회 대의원총회에서 최종 수용 불가 결정이 되면서 파업으로 결정됐다.

최 회장은 "시간이 촉박했는데도 불구하고 13만 의사를 아우르는 거대조직이 불과 2주만에 3일간의 파업을 실행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고 자평하고 "이는 "4대악 의료정책이 그만큼 심각한 문제라는 것이고, 젊은의사들과 의대생들의 용기 있는 투쟁에 선배의사들이 적극 지지를 표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