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에 부모님을 위한 건강상품 및 건강관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균형잡힌 식사는 더욱 중요한 만큼 임플란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치아는 음식을 분쇄하고 목으로 넘기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나이에 비례해 기능이 떨어진다. 최근에는 노화 뿐만 아니라 사고나 충치 등 각종 치주질환 등으로 치아를 잃었을 때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만 65세 이상에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돼 임플란트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이도 치과시술에 속하는데다 안전성과 수술 후 지속적인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서울플러스치과(성남) 남일우 원장[사진]으로부터 임플란트 사전 필수 점검사항에 대해 들어보았다.

남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점검할 중요한 사항으로 의료진 실력을 꼽는다. "효도선물로 임플란트를 고민 중이라면 연세드신 부모님이 신체적인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녔는지 확인해야 한다."

병원 선택은 홈페이지를 통해 시술 후기를 살펴보거나 한 지역에서 오랜 기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한 치과를 선택하는게 좋다. 

또한 한 명의 의료진이 아니라 3명 이상의 의료진이 능동적인 협진을 통해 시술을 진행하는 곳을 선택해야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막을 수 있다고 남 원장은 조언한다.

시술 계획부터 종료까지 만족도 높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꼼꼼한 검진과 분석도 필요하다. X레이 검사로 전반적인 구강 상태를 파악한 후 3D-CT(컴퓨터단층촬영)를 이용해 3차원 이미지로 재확인한다. 

특히 3D-CT는 단시간에 환자의 전반적인 치아 상태부터 얼굴 골격까지 확인할 수 있고, 오차 또한 적어 임플란트 시술에는 필수라고 남 원장은 강조한다.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시술 후에는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야 한다. 식후 양치질 외에 치실과 치간 칫솔 등의 구강 위생용품으로 치아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한 치과가 체계적인 사후관리 제도를 갖추고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임플란트 시술 및 관리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떠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다.

남 원장은 "임플란트는 한번의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시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고려해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면서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위해서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진료장비, 치료 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