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제약기업이 코로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흡입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실시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천식치료제로 개발해 온 부데소나이드와 아포르모테롤의 복합개량신약 UI030에 대한 임상시험을 한국과 필리핀에서 실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UI030은 항바이러스 작용과 면역조절을 동시에 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현재 임상 1상 승인 후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다.

UI030의 면역조절 작용은 고려대의대 생물안전센터에서 사람 폐세포를 대상으로 실시된 실험에서 확인됐다. 이에 따르면 시클레소니드에 비해 항바이러스효과가 최대 30배 높게 나타났다. 기존 파스퇴르연구소 시험에 따르면 시클레소니드의 항바이러스효과는 렘데시비르 보다 2배 높다.

흡입제형이라 환자가 직접 약물을 투여할 수 있고 전신 부작용 위험이 낮은게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기존 주사제형은 전신부작용 위험이 있는데다 내원이 필요한 만큼  교차감염 위험 노출, 동시 투약 인원 제한 등의 한계가 있다. 아울러 복합제 개량신약인 만큼 기존 코로나19 후보 약물에 비해 부작용이 낮다는 것도 장점이다.

유나이티드는 "확산 속도가 빠른 코로나19의 특성상 진정을 위해서는 다수가 약물을 동시에 투약하는게 필수이며, 자가 투약이 가능한 UI030은 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UI030은 항바이러스 및 면역조절의 ‘DUAL ACTION’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