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유무는 물론 종류까지도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바이오마커가 발견됐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김한상 교수는 미국 코넬의대 데이빗 라이든 교수팀과 공동으로 암 조기 진단의 실마리가 될 새로운 종양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를 발견했다고 학술지 셀(Cell)지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인체 조직, 혈액 샘플, 림프액을 비롯한 426개 인체 유래 조직(총 18개 암종 포함)에서 세포밖 소포체 및 입자를 추출, 질량 분석기를 활용해 프로테오믹스 분석(발현되는 단백질의 종류와 양을 정밀하게 탐색)을 수행했다.

그 결과, 종양의 유무와, 암의 종류까지 진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단백질 바이오마커인 VCAN, TNC, THBS2, SRRT, DNAJA1, DPYSL2, AHCY, PGK1, EHD2, ADH1B을 발견했다. 이들 바이오마커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종양 조직 유래 세포밖 소포체 및 입자를 활용한 테스트에서는 각각 90%와 94%로 높았다. 혈액 유래 세포밖 소포체 및 입자를 활용한 테스트에서는 95%와 90%였다.

특히 종양의 존재 여부뿐만 아니라 발현 단백질의 패턴에 따라 췌장암, 폐암, 대장암, 흑색종 등 암의 종류까지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한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차세대 액체 생검 기술에 적용해 암의 발생 유무 및 재발, 치료 반응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향후 세포밖 소포체 및 입자 추출 방법, 단백체 탐색 기술, 분석 기술이 향상되면 혈액 검사를 통한 암 조기 진단 등 임상적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 사업, 만성난치질환시스템의학 연구센터, 세브란스병원 의료질 향상을 위한 연구기금(SHRC) 및 연세대의대 신진교수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