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다습한 날씨는 많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기 마련이다. 더구나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입과 코 주변이 습한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번식하기 좋은데 장마철까지 겹치면서 여드름 트러블의 여러가지 원인이 되고 있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개인 별 유전적인 영향, 잘못된 세안 및 생활습관 등 여러가지이지만 정확히 규명돼 있지 않다. 하지만 최근 마스크 착용과 함께 습한 날씨가 여름철 여드름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닥터쁘띠의원(강남 2호점) 김연진 대표원장[사진]으로부터 여름철 유난히 많이 발생하는 여드름의 관리법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여드름은 염증성과 비염증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원인도 개인마다 다르다. 염증성 여드름은 말 그대로 고름이 차 있는 것처럼 보이는 화농성 여드름이 대표적이다. 비염증성 여드름은 블랙헤드와 화이트 헤드와 같은 면포성 여드름을 가리킨다.

종류에 상관없이 여드름 치료의 핵심은 다른 얼굴 부위로 번지거나 잘못된 압출 및 관리로 얼굴에 흉터가 생기기 전에 개선하는게 중요하다. 이는 사춘기여드름부터 성인여드름까지 모두 해당된다.

사춘기여드름의 경우 피부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 부족한 학생들은 무작정 여드름을 만지거나 지나친 세안에 따른 피부자극으로 의도와는 달리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성인여드름은 불규칙한 생활패턴 음주와 흡연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그리고 조기 치료가 핵심이다. 개인 별 여드름 증상과 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나뉠 수 있지만 아쿠아필과 압출을 통한 피부 정리를 기본으로 한 다음 피코토닝 등 모공과 흉터관리 레이저 케어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김연진 원장은 "여드름의 경우는 대중적인 피부 트러블이기 때문에 다양한 인터넷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종류에 따라 증상에 따라 처치 방법도 바뀔 수 있는 만큼 반드시 내원해서 정확한 상담 후 치료받는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