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법의 하나인 광대축소술은 돌출된 광대뼈를 줄여 작은 얼굴을 만드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광대축소술은 앞광대의 볼륨은 살리고, 옆광대는 45도로 밀어넣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광대축소술 성공의 요건으로 에이트성형외과의 유한수 원장[사진]은 플레이트의 종류, 그리고 부비동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를 꼽고 있다. 플레이트는 안면윤곽 수술시 절제한 부분을 고정시키는 재료로서 모양이 다양하다. 일반적인 플레이트의 약한 고정력 탓에 재수술 사례가 발생하는 만큼 수술 전 플레이트 선택도 꼼꼼하게 확인하는게 중요하다.

최근에는 고정력을 강화시킨 NEW X BAND PLATE(뉴엑스밴드플레이트)가 개발돼 일반 플레이트의 뒤틀림에 약하고 몰딩이 쉽지 않고, 광대의 회전과 움직임이 많다는 단점 보완했다.

수술법 역시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유 원장에 따르면 특히 광대축소술의 위험성,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부비동을 보존하는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 

광대축소술법의 대부분은 난이도가 높지 않은 부비동을 포함해 절골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부비동 안쪽에는 큰 혈관들이 많아 잘못 절골하는 경우 출혈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부비동 뼈가 매우 얇아 수술한지 얼마 후 안면의 움직임으로 인해 고정력이 약해져 재수술할 수도 있는 만큼 부비동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는게 좋다.

유 원장은 "위험한 수술로 알려진 안면윤곽은 어떤 수술법이냐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진다"면서 "부비동을 침범하지 않고 두꺼운 뼈만 자르는 방법에다가 NEW X BAND PLATE(뉴엑스밴드플레이트)와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면 염증과 감염의 발생의 최소화 뿐만 아니라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