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져도 알 수 없는 초기 유방암 발견에는 유방촬영이나 유방초음파보다 자기공명영상(MRI)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유방센터 연구팀(영상의학과 하수민·장정민·문우경 교수)은 표준검사인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 보다 확산강조 MRI의 초기 유방암 발견율이 2배 높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인 유방암연구와 치료(Breast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발표했다.

MRI 방식 중 하나인 조영증강은 유방암 진단이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조영제 부작용 위험성과 고비용 탓에 이용률이 저조하다. 하지만 유방영상을 고해상도로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또다른 방식인 확산강조 MRI가 초기 유방암 발견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유방암환자 1,162명. 이 가운데 초기 유방암환자는 30명이었다. 연구팀이 유방 검사방식 별로 촬영군과 촬영+초음파군, 확산강조MRI군으로 나누어 발견율을 비교했다.

그 결과, 촬영군 9명(1천명 당 8명), 촬영+초음파군 12명(1천명 당 10명)인데 비해 확산강조  MRI군은 25명으로 월등히 높았다. 발견된 암은 모두 액와 림프절전이가 없는 초기 암이었으며 평균 1cm였다.  조직검사의 양성예측도 역시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는 19%인데 비해 확산강조 MRI는 42%로 위양성률(양성으로 잘못 판단하는 비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