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울의 피로 30분 만에 폐암을 진단하는 기법이 개발됐다. 

고려대 바이오의공학부 최연호 교수 및 고대구로병원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 공동연구팀은 나노기술과 인공지능으로 혈액 속 암 진단 바이오마커인 엑소좀(exosome)을 분석, 정상세포와 폐암세포를 95%의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다고 국제학술지 ACS Nano에 발표했다.

기존에도 혈액을 이용한 폐암 진단법이 있지만 약 50% 환자에서만 가능했다. 엑소좀은 몸속 깊숙한 종양세포의 정보를 간직하고 있어 암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정상인 20명과 비소세포폐암 1, 2기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세포 배양액에서 엑소좀을 분리한 후 나노기술을 활용해 라만 분광학 신호 2,000여 개를 검출했다.

이를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모델에 훈련시킨 결과, 정상세포와 폐암 세포 엑소좀을 95% 정확히 구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폐암세포 유래 엑소좀에 비해 약 84%의 민감도와 85%의 특이도로 분류해냈다.

김현구 교수는 “이 기술을 활용하면 방사선 피폭의 우려가 있는 CT검사 시행 전에 혈액검사를 통해 폐암 가능성이 있는 군을 사전 선별해, 필요한 경우에만 CT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폐암 1기 환자도 비교적 정확하게 판별해 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앞으로 폐암 조기 진단과 이를 통한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