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토트렉세이트(MTX)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항류마티스제(DMARD)이지만 효과가 부족해 생물학적제제나 JAK억제제로 교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JAK억제제는 면역과 염증을 조절하는 단백질에 명령을 내리는 효소 야누스키나제(janus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고대안암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용호 교수는 JAK억제제 4종, 즉 토파시티닙, 바리시티닙, 우파다시티닙, 필고티닙과 TNF알파 억제제 아달리무맙의 효과와 안전성 비교 연구를 메타분석해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 2020)에 발표했다.

이 교수는 MTX로 효과를 보지 못한 류마티스관절염환자를 대상으로 JAK억제제 4종(토파시티닙 5mg, 바리시티닙 4mg, 우파다시티닙 15mg, 필고티닙 100mg과 200mg)을 병용한 각 군과 아달리무맙 또는 위약병용군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검토한 4건의 무작위 비교시험(5,451명)을 메타분석했다.

분석 결과, 미국류마티스학회 반응기준이 20% 이상 개선(ACR20)된 환자 비율은 아달리무맙군 대비 바리시티닙군(오즈비 1.71), 우파다시티닙군(1.49)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ACR20 달성률은 바리시티닙군에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우파다시티닙군, 토파시티닙군, 필고티닙군 200mg군, 100mg군, 아달리무맙군, 위약군 순이었다.

ACR50과 70달성률도 아달리무맙군 대비 우파다시티닙군과 바리시티닙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한편 대상포진 발생률은 위약군이 가장 높고, 이어 필고티닙 200mg군, 100mg군, 아달리무맙군, 토파시티닙군, 우파다시티닙군, 바리시티닙군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이 교수는 "MTX로 효과를 보지 못한 류마티스관절염환자에서 바리시티닙군과 우파다시티닙군이 가장 높은 ACR 주효율을 보였으며, JAK억제제 간 효과 차이가 나타났다"고 결론내렸다.

한편 국내 출시된 JAK억제제는 토파시티닙(젤잔스, 화이자), 바리시티닙(올루미언트, 릴리), 우파다시티닙(린버크, 애브비), 페피시티닙(스마이랍, 아스텔라스)이며, 필고티닙(길리어드)는 현재 임상시험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