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한 코는 인상을 결정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준다. 호흡과 후각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도 이미지를 좌우하는 만큼 모양도 중요하다. 

현대사회에서 선호되는 이상적인 코 형태는 직선형으로 날렵하게 뻗은 콧날과 오똑하게 하늘을 향하는 코끝, 적당한 너비와 비율을 가지고 있는 콧망울과 콧날개다. 

반면 들창코, 복코, 돼지코 등의 코 유형은 다소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 쉽다. 특히 콧대 일부가 툭 튀어나온 매부리코는 억세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을 주는 만큼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으로 꼽는다.

매부리코는 선천적으로 콧등이 휘거나 돌출되거나 후천적으로 외부의 충격, 사고 등으로 발생하며 각 원인에 따라서 개선 방향과 접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매부리코 성형수술은 코 모양과 유형에 따른 철저한 진단과 수술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연세퍼스트성형외과 김준영 원장[사진]은 "매부리코의 경우 돌출되어 있는 부분을 단순히 깎는게 아니라 주변 코 조직과의 유기적인 관계, 코 기능의 보존 상태, 이목구비와의 조화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매부리코를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돌출 부위만 제거하는 것은 단편적인 해결책이며 그와 동시에 제거에 따른 코의 길이나 각도, 모양 등이 어떻게 보일지 장기적인 요소들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코 성형수술에 대한 노하우가 충분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정해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상담과 수술 집도가 이루어지는지, 사후관리까지 꼼꼼하게 약속하는 곳인지도 꼭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