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의 고용곤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과 무릎센터 의료진(서동석 원장, 정필구 소장)이 박 씨 할머니의 무릎을 고쳐드리기 위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SBS '살맛나는 오늘- 내 생에 봄날은 온다'에 출연해 무릎관절염환자에 인공관절수술을 제공했다.

오늘 SBS <살맛나는 오늘- 내 생에 봄날은 온다> 방송에서는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의 고용곤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과 무릎센터 의료진(서동석 원장, 정필구 소장)이 주치의로 활약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이번 방송의 주인공인 박 씨(83세)는 평소 심한 무릎통증으로 보행 보조기 없이는 이동이 어렵다. 바닥에 앉아 있을 때도 오금이 닿지 않는 등 기본적인 생활조차 힘들었다. 10년 전 남편과 두 아들을 떠나보낸 뒤 생계 유지마저 어려워지면서 제대로 된 무릎 치료는 언감생심이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힘겹게 버티며 살아오신 할머니의 삶을 위로해드리기 위해 고용곤 원장이 나섰다. 고 원장은 어르신의 무릎을 고쳐드리기 위해 서울 방배동 병원으로 모셔와 통증의 원인 질환부터 파악했다. 

진단 결과, 무릎이 휘고 연골이 거의 닳아 무릎뼈가 맞닿아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관절염 4기인 말기 상태. 연세사랑병원 무릎관절센터 서동석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다리가 심하게 변형된데다 걸을 때마다 매우 고통스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절염 4기는 운동이나 비수술요법으로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변형된 관절을 제거하고 새로운 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상황에 해당한다.

고용곤 원장에 따르면 인공관절 수술 후에는 통증이 줄고 다리가 똑바로 펴져 여생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동석 원장에 따르면 예전과 달리 인공관절 수술은 한 시간도 채 걸리지 않으며 수술 이후에는 빠르게 걸을 수 있다. 

이날 방송에선 양쪽 무릎 수술 이후 정상적 보행이 가능해진 어르신의 모습이 공개되며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안겼다. 과거 지독한 통증 때문에 보행 보조기에 의지했지만 인공관절 수술로 걸을 수 있게 되면서 마치  새 삶을 얻은 것처럼 행복해하는 주인공의 모습에 시청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몸이 아파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는 의료사각지대 어르신들의 사연을 받아 직접 건강을 챙기는 내용으로, 고용곤 병원장은 관절과 척추가 불편한 환자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