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유행 이후 대규모 유행은 없지만 산발적 전파는 지속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2주간의 코로나19 유행의 위험도를 평가한 결과, 클럽사례 발생 이후 대규모 유행은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산발전파 사례는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간 신규 확진자는 하루 평균 23.2명으로 이전(4월 26일~5월 9일) 8.7명에 비해 증가했지만 50명 이하를 유지해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치료 환자수도 700명 수준으로 감소해 병상 등 치료체계의 여력도 충분한 상황이다. 하지만 지역사회 확산이 계속되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은 6.6%에서 6.8%로 높아졌다. 신규확진자 중 자가격리 상태에서 확진된 사람의 비율인 방역망 내 환자 관리비율도 여전히 80% 미만이다. 

중대본은 "현재는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이태원 집단감염으로 인한 연쇄 감염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이 전파고리를 차단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방역 당국은 신속하고 정확한 역학조사를 시행하기 위해 이용자 파악에 한계가 있는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이용시설의 상호명을 공개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명단을 갱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