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하면서 과거에는 적었던 질환들이 등장하고 있다. 현대인들을 거북목증후군, 목/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 등 다양한 근골격계질환을 앓고 있다.

특히 일자목증후군이라고도 하는 거북목증후군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목디스크로까지 악화될 수 있어 전문의료진으로부터 신속하게 치료받는게 중요하다. 

척추와 관절질환 치료법으로 가장 먼저 수술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수술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게 됐다. 

다나아정형외과 전보근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비수술요법에는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으며, 통증 정도와 환자 나이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도수치료는 손과 간단한 도구로 근육과 뼈 마디를 정렬시키고 틀어진 척추를 교정해 각종 통증과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통증 완화와 신체 밸런스 교정 효과가 매우 높아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초기에는 자세교정과 스트레칭을 병행하기도 한다.

비수술적요법을 받아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약물주사치료나 체외충격파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근골격계 질환은 치료 시기를 놓쳐 증상이 악화되면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는 만큼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

전보근 원장은 "초기 디스크나 근골격계 통증 질환은 도수치료나 신경차단술 등 비수술요법으로도 개선할 수 있는 만큼 수술받아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치료를 미루지 않길 바란다"면서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갖춘 정형외과에서 치료받는게 가장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