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장기화할 경우 전화상담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원격의료(전화상담) 도입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불가피한 조치였으며 현재로서는 원격의료 제도화를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규모는 알 수 없지만 올 가을철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되는 만큼 현재의 비대면진료(전화상담)에서 보완하고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의료계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제도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도입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아니라고 해석된다.

중대본에 따르면 5월 10일까지 총 26만건의 전화진료가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3분의 1은 대구와 경북지역이었다. 전화진료의 42%는 동네의원이 차지했다. 이를 근거로 중대본은 "전화상담이 의료접근성과 안전한 의료이용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18일 정부의 원격의료 도입에 반발하며 대회원 전화상담 거부를 권고하는 등 사실상 거부 투쟁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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