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얼굴은 남녀를 불문하고 미의 조건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목구비가 더 또렷해 보이고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어서다. 그래서 얼굴형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은 안면윤곽수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안면윤곽술은 각지고 불규칙한 얼굴형을 갸름하고 작게 교정해주는 수술을 말한다. 크게 사각턱축소, 광대축소, 턱끝수술로 나누어지며 개인의 특징과 개선을 원하는 범위에 따라서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사각턱축소는 귀밑에서 시작되는 각진 턱 뼈를 절골하여 하안면부를 교정하는 수술로 얼굴라인을 갸름하게 정리한다. 

여기에 앞턱의 길이가 길거나 짧은 경우 턱끝성형을 병행하여 정면과 측면에서 봤을 때 매끄럽고 입체적인 라인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한다. 광대축소는 정면 또는 45도 측면에서 봤을 때 돌출된 광대뼈 일부를 줄여 얼굴의 가로 폭이 작아지는 효과를 낸다. 

특히 광대축소술은 주로 동양인의 얼굴형의 특징인 발달된 광대를 일부 절제하여 상후방향으로 회전해 밀어넣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만큼 얼굴의 겉부터 골격까지 다룰 줄 알아야 하며 신경계 손상을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들의 기술력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해부학적 이해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3D-CT(컴퓨터단층촬영)로 뼈의 실제 크기와 모양, 특징, 신경위치 등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맞춤형 수술을 계획하는게 바람직하다. 이외에도 대리수술의 우려가 없는지, 응급 의료협진체계가 구축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좋다.

김성남 대표원장은 "일상생활 복귀를 빠르게 당기고 싶다면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상처회복을 돕는 과정이 있는지, 탄력을 더하기 위해 피부관리도 가능한 곳이라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