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발(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는 가운데 감염이 재확산되는게 아니냐는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얼마전 신규 확진자가 크게 줄어들면서 마치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것처럼 느끼는 집단적인 착각에 빠져들었다"면서 "방역당국과 의료계, 그리고 국민 모두가 초심으로 돌아가야한다"고 말했다. 

거리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활보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며 손을 씻는 횟수도 이전보다 줄어들었다며 현재 우리 사회가 냉정을 잃었다고도 지적했다.

이번 감염 확산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단계적 완화를 무시한 결과라며 안정되기 전까지 완화계획 일체를 유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나도 끝난게 아니라는 것이다.

의협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피로감 누적, 사회적 활동이 활발해지는 계절의 변화, 경기 침체와 경제 악화 등을 감안할 때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감염 확산의 위협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이러한 완화 조치는 의식주와 학습, 기업활동 및 의료기관 이용과 같은 필수적인 활동 위주로, 지역별 감염 확산의 정도와 특성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시행했어야 했다"며 당국의 방역 조치에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했다.

특히 클럽과 대형주점 등 유흥시설과 위락시설은 단시간에 집단적이고 폭발적인 감염 확산이 가능한 곳인만큼 여전히 행정력을 동원하는 고강도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결국엔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며 이는 "방역당국의 뼈아픈 실책"이라고도 꼬집었다.

의협은 "백신과 치료제가 아직 개발되지 않는 현재는 확진자의 수가 잠시 줄어들었다는 것을 제외하면 코로나19의 위협은 현재진행형"이라면서 "마스크 착용과 손 위생,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만이 유효한 예방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년층에게도 "코로나19는 감염돼도 증상이 경미하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은 만큼 건강하더라도 이미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상태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거나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지 않은 채 타인과 접하게 되면 감염을 전파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 선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