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거리두기에 참여가 늘어나면서 실내 생활시간이 길어졌다. 그러면서 얼굴살이 급격히 늘었다는 사람도 증가했다. 

과도한 볼살은 얼굴을 커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목이 짧고, 심술이나 둔한 이미지로 보이는 등 대인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얼굴볼살은 운동이나 기타 관리로 빼려고 해도 탄력없이 처진 피부가 되거나 오히려 턱밑 이중턱이 생겨 더욱 도드라지기도 한다.

협부지방이라고도 불리는 심부볼지방은 광대쪽 볼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지방이다. 얼굴 안쪽의 지방조직인 볼지방 패드의 제일 아래쪽 부위다. 피하지방과는 달리 매우 흐물흐물거리는 액체같은 지방덩어리로 옆머리부터 아래턱까지 연결돼 있다. 

심부볼지방이 많으면 얼굴이 통통해 보이고 지방 무게 때문에 얼굴 피부가 빨리 처져 나이들어 보인다. 또한 볼처짐이 심하면 평소보다 얼굴이 더 잘 부어 심부볼지방을 제거하는게 좋다고 한다.

더아이언성형외과(신사역) 서인수 원장[사진]은 심부볼제거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입안 점막을 통해 심부볼 지방덩어리를 제거하기 때문에 흉터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최소 절개를 통해 비교적 빠르게 시술받을 수 있다. 국소마취 후 수술하기 때문에 회복시간도 짧다."

심부볼제거술에는 얼굴 전체의 지방을 흡입해 다른 부위 지방을 제거하는 이중턱지방흡입, 양쪽볼살지방흡입법과 함께 반대로 채워야 할 부분에 볼륨을 만들어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잡는 풀페이스지방이식 수술도 있다. 

이중턱지방흡입은 많은 턱살 및 이중턱의 지방을 제거하는 시술로서 뼈를 제거하지 않고도 턱라인을 갸름하게 만들 수 있다.

하악골 측면 부위의 피하지방을 3차원으로 제거해 주변 피부와 처진 살이 이중 리프팅되는 방법이다.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갸름하고 매끈한 턱선을 만들 수 있어 동안 효과가 있다. 필요시 턱에 보톨리눔톡신 시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서 원장은 "심부볼 제거와 얼굴지방흡입 및 얼굴지방이식은 간편하고 안정된 수술이지만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검사가 필요하며, 수술 이후 붓기 관리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얼굴지방을 무리하게 제거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개인 별 체형과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상담과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