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범정부 지원 체계가 운영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을 설치해 국내 개발상황 점검과 현장 애로사항을 파악한다고 밝혔다.

치료제의 경우 연내 개발을 위해 기존 약물의 사용 범위 확대를 통한 약물 재창출 임상시험을 신속 지원한다. 그리고 확진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 및 혈장치료제 개발 등도 추진한다.

중대본에 따르면 항체의약품은 빠르면 내년 중에, 혈장치료제는 확진자 혈액이 다량 확보되는 경우 2~3개월 내 개발이 예상된다. 확진자 혈액은 본인 동의를 받은 후 채취된다.

백신 개발은 미국과 약 6개월의 격차를 보이지만 민관협력 및 국제협력 연구를 통해 2021년 하반기나 2022년에 국내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플랫폼의 백신 연구를 추진 중이다.

이밖에 지원 대책으로는 △완치자 혈액확보 간소화, 기관 IRB(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 면제 등 규제 적용 합리화 △유망과제 발굴, 재유행 대비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 연구 등을 위한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 확대 △AI(인공지능) 기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구축 △공공백신개발센터, 백신실용화사업단 등 연구 인프라 확충 △감염병 연구 국제협력 강화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