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가 전세계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국내 제약시장의 매출 손실도 큰 타격을 받는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2일 위기에 직면한 국내 제약산업에 특단의 비상조치가 필요하다는 건의문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여기에는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새로운 약제규제정책 도입을 중단하고, 사후관리 약가인하제도를 1년 유예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원료 및 필수의약품 생산설비 확충 등 제약 자국화에 필요한 연구개발지원, 세제혜택, 신속심사 등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달라고도 주문했다.

협회는 올해 제약바이오산업의 매출 손실액을 총 약품비의 10%인 1조 8천억원으로 예측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수가 46%나 급감한 때문이다.

이같은 매출 감소는 연구개발 투자 및 시설투자 위축, 고용 감소 등 기업경영 전 분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환자 모집에도 차질이 생겨 임상시험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협회는 일부 개발중인 의약품의 경우 임상시험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중기적으로 수천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시장의 원료수급 불안과 환율 상승이 맞물려 증가하는 원재료비도 위협 요인이다. 협회는 원재료비가 25% 높아질 경우 비용은 약 1조 7천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상황에서 협회는 제2, 제3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약제규제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실거래가 조사로 약가가 1,000억원 규모로 인하된데 이어 내년 1월까지 사용량 증가와 가산기간 제한 등으로 2,000억원 상당의 약가 인하가 예고돼 있어 총 3,200억원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뿐만 아니라 향후 제네릭 약가 차등제로 인한 예상되는 약가인하액 6,500억원까지 더하면 약 1조원의 약가인하 충격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협회는 또 '보험에 등재된 의약품을 재평가해 급여범위를 줄이거나 약가를 인하한다'는 내용의 요양급여기준 개정안이 지난달 입법 예고됐다면서 시행될 경우 회복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