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코로나19) 중증환자가 혈장 치료 후 완치된 사례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최준용 교수팀은 7일 국내 처음으로 위중한 코로나19 환자 두 명을 대상으로 완치자의 혈장을 주입한 결과 증세가 호전됐다고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대한의학회지) 최신호에 발표했다.

완치자 중 한명인 71세 남성은 확진 판정 후 말라리아 및 에이즈 치료제 등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았지만 상태가 좋아지지 않아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됐다. 도착 당시 호흡 속도는 분당 30회 이상(정상 성인의 경우 20회 이하)으로 흉부 X레이 검사에서도 양쪽 폐 모두 심각한 폐렴 증상을 보였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으로 인공호흡기까지 동원됐지만 호전되지 않았으며 염증지표인 C-반응성단백(CRP)는 정상의 20배까지 치솟은 위중한 상태였다.

이 남성에게 완치자의 회복기 혈장 500ml를 12시간 간격으로 두번에 걸쳐 투여하고 동시에 스테로이드 치료도 병행했다. 그러자 열과 CRP가 정상범위로 내려가고 양쪽 폐도 더이상 나빠지지 않았다. 혈장 투여 중 특별한 부작용도 없었다. 현재 이 남성은 인공호흡기를 제거했으며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반응으로 완치 판정을 받았다.

또다른 완치자인 67세 여성환자는 확진 3일째부터 호흡곤란과 함께 왼쪽 폐 상태가 나빠져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송 당시 호흡 속도는 분당 24회, 산소포화도는 산소 투여에도 93%(일반 평균 95% 이상)로 확인됐다. 

면역결핍(림프구감소증)과 함께 CRP 역시 314 mg/L까지 상승했고, 심각한 호흡곤란 증세로 인공호흡기를 부착했다. 말라리아와 에이즈 치료제 투여와 스테로이드 치료에도 불구하고 림프구감소증이 지속되고 바이러스 농도는 증가했다.

이 여성에게도 완치자의 회복기 혈장 500ml를 12시간 간격으로 두번 투여하고 스테로이드를 병용 투여한 결과, 림프구수가 회복되고 바이러스 농도가 감소하였다. 흉부 X-ray 검사에서 폐의 침윤이 몰라보게 좋아졌으며, CRP 역시 정상 수준을 회복했다. 이씨는 이후 완치 판정을 받고 3월 말 퇴원했다.

최 교수는 "회복기 혈장 속에 있는 중화 항체를 통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이 함께 들어가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런 조합이 위중한 코로나19 환자에게 시도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혈장치료가 나름의 부작용들이 있고 대규모 임상시험이 없어 과학적인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면서도 "항바이러스 치료 등에 효과가 없는 중증 환자들에게 스테로이드 등의 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치료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