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직물을 이용하면 그냥 바를 때보다 피부의 약물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유광호 교수 연구팀은 외막은 소수성, 내막은 친수성으로 구성된 특수직물을 이용하면 피부에 약물을 더 많이 전달할 수 있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국제학술지 실험 및 치료의학(Experimental and Therapeutic Medicine)에 발표했다.

약물이나 연고를 바른 후 효과를 얻으려면 유효성분의 피부 침투양이 충분해야 한다. 하지만 피부는 각질층과 다양한 막이 존재해 침투량이 기대만큼 적다.

연구팀은 특수한 천에 다이어트 크림(slimming cream)을 바른 경우와 그냥 바른 경우의 피부 침투 효과를 초음파 및 현미경 검사로 비교했다.

그 결과, 특수한 천을 사용한 경우에 피부지방 조직의 두께 및 지방세포 크기가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형광물질 반응 검사에서도 크림의 유효 성분이 더 많이 전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범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새로운 직물이 피부에 약물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이 입증됐다"면서 "추후 일상생활에서 널리 활용이 되고 있는 항노화 크림이나 다이어트 크림 등 다양한 크림제품을 집에서 사용할 경우 특수한 천을 이용해 사용하면 조금 더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