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만치료 유전자가 발견됐다. 가톨릭의대 약리학교실 김지윤 교수와 연세의대 약리학교실 이민구 교수 공동 연구팀은 골지체의 단백의 하나인 GRASP55 유전자가 세포내 지질흡수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골지체(golgi complex)는 세포질 속에 있는 막으로 이루어진 납작한 형태의 리본 구조가 쌓여 있는 세포 내 구조물이다. 

소포체에서 만든 단백질을 세포 밖으로 분비하거나 막으로 싸서 세포질에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등 세포 내 물질 수송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지만 골지체를 경유하는 지질 수송에 대한 분자 기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연구팀은 GRASP55 유전자와 체중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전자 조작 기술로 GRASP55 유전자를 제거한 생쥐 모델을 이용해 관찰했다.

그 결과, 생쥐 모델에서 장내 지방 흡수 과정에 문제가 발생해 생쥐의 체지방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지방 식이 후 체중 증가에 대한 저항성도 나타났다. 

연구팀은 GRASP55가 장관 세포 속 지방 방울(lipid droplet)을 분해해 키로미크론(chylomicron)에 지질원을 공급하는 효소인 ATGL과 MGL의 골지체로의 수송에 관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GRASP55 제거 초파리 모델 실험에서도 확인됐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지금까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골지체와 골지 단백의 새로운 기능을 밝혔다"면서 "얼마나 다양한 인자들이 체내 지질 흡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번 논문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골지체와 골지 단백의 다양한 기능들을 찾아내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