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가열담배)로 금연에 성공한 경우는 극소수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조홍준·국제진료센터 강서영 교수팀과 국가금연지원센터 이성규 박사는 제14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2018년)에 참가한 6만 40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열담배 사용률과 실제 금연의 관련성을 조사해 담배규제 관련 국제학술지토바코 컨트롤(Tobacco Control)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가열담배 경험자는 전체 대상자의 2.9%. 이 가운데 81.3%는 일반담배와 액상형전자담배를 모두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3종류를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비흡연청소년 대비 일반담배 사용자의 가열담배과 액상형 전자담배 경험률은 각각 23배와 44배 높았다. 특히 일반담배와 액상형 동시 사용자는 가열담배 경험률이 84배나 높았다.

금연시도율은 일반담배 사용자에 비해 여러 종류의 담배 사용자에서 48% 높았다. 하지만 실제 금연 성공률은 4%에 불과해 가열담배를 금연 시도를 목적으로 사용해봤자 소용없다는 얘기다.

조홍준 교수는 “청소년들이 일반담배를 끊기 위해 또는 덜 해로운 담배라는 광고에 현혹되어 궐련형 전자담배(가열담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신종 담배제품이 오히려 여러 담배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는 다중사용자로 만들 수 있고, 금연 확률도 낮아질 수 있으므로 청소년 담배규제 정책을 궐련형 전자담배 등 모든 종류의 담배를 포함하는 것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