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세번의 양치가 당뇨병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대서울병원 신경과 송태진, 이대목동병원 장윤경 교수팀은 구강위생 상태와 당뇨병 발생 위험의 관련성을 분석해 유럽당뇨병연구학회가 발생하는 다이아베톨로지아(Diabetologia)에 발표했다.

치주질환과 불량한 구강위생 상태는 일시적인 균혈증과 전신 염증 반응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전신 염증반응은 당뇨병과 밀접하다고 알려져 있다.

교수팀은 치주질환과 구강 위생상태 관련 인자들이 당뇨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데이터 18만 8천여명(2003~2006년). 치주 질환의 여부와 양치질 횟수, 연간 치과 방문 여부, 전문 치석 제거 여부, 치아 손실 개수를 확인하고, 동반 질환 및 사회·경제적 상태, 건강검진 결과로 당뇨병 예방이나 촉진 여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치주질환이 있거나 치아 손실이 많으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았다. 반대로 전문 치석 제거를 받거나 양치를 자주 한 집단에서는 위험이 낮았다.

특히 다양한 관련 인자들을 보정하자 치주질환와 당뇨병 발생은 비례했다. 하루 세번 이상 양치하는 경우 당뇨병 발생 위험은 8% 줄었으며 치아결손이 15개 이상이면 당뇨 발생 위험이 높았다.

장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간단하게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인 양치질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이러한 예방 관리로 추후 당뇨에 의한 합병증과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