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균형과 입체감을 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의 높이와 모양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코의 모양에 불만인 사람들이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유다. 하지만 외적인 면에 너무 치중하다가 무리하게 수술로 부작용을 겪는 사례들도 적지 않다. 

코성형이란 코의 내부에 보형물을 삽입해 코의 높이 등 모양을 바꾸는 것이다.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비용만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거나 의료진의 조언을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모양만을 고집할 경우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초 코성형의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다음의 몇가지다. 너무 큰 보형물을 넣어 얼굴과 부조화된 경우 염증으로 인한 구축, 보형물 위치 변동으로 코 휘어짐, 피부가 얇아져 보형물이 비치는 경우 등이다.

재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만큼 숙련도 높은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다음 세밀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만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코성형 재수술 시기는 첫 수술한지 6개월 이상 지난 후에 하는게 좋다. 물론 염증이나 통증 등으로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 후 수술 시기를 조정한다.

상쾌한 이비인후과(동탄) 정승원 원장[사진]은 "코 재수술은 최초 수술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기존 보형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보형물을 자가조직을 이용해 재배치하는게 좋다. 최초 수술로 인해 피부 조직이 변형된 상태를 고려해야 하는 만큼 의료진의 꼼꼼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코 수술은 반복하면 할수록 피부를 망가트릴 우려가 높고 보형물이 다시 빠지거나 염증에 시달릴 수도 있어 코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확실히 개선해야만 재수술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보형물 재료와 수술방법을 명확히 알고 있는 의료기관에서 수술을 진행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실패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개인별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곳인지 잘 알아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