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백병원(서울 중구)에 입원한 환자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외래와 응급실, 병동 일부가 폐쇄됐다.

서울백병원은 구토, 복부 불편감 등의 소화기 증상으로 진료 및 입원 중이던 78세 여자환자가 8일 오전 7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 이같이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확진자는 즉시 음압병실에 격리 입원됐으며 오늘 오후 다른 국가지정병원으로 이송됐다. 병원은 확진자가 입원 중이던 병동을 비롯해 입원환자 및 동선이 겹치는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확진자와 접촉한 의료진과 직원은 즉시 병원 및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아울러 모든 입원환자에게 검사를 실시하고 병상 재배치와 소독을 실시했다. 병원은 현재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팀과 공동으로 진료기록과 CCTV 확인을 통해 접촉자를 파악 중이다. 

대구 거주자인 확진자는 3월 3일 모병원에 예약했으나 대구지역에서 왔다는 이유로 진료받지 못했다. 그래서 환자와 보호자는 대구에서 왔다는 사실을 숨기고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로 방문했다. 

병원 측은 3일 환자 방문 시 뿐만 아니라 입원기간에도 수차례 대구 방문 여부를 확인했으나 부인했다. 특히 마포에 거주하는 딸의 주소지로 입원했다. 

하지만 병실에서 여러 차례 대구 이야기를 해 의심된데다 6일 청진 소견 등 의심돼 X선과 흉부 CT도 촬영 끝에 7일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고 다음날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환자는 그제서야 의료진에게 실거주지는 대구이며, 지난달 29일 딸의 거주지로 옮겨왔다는 사실과 대구에서 다녔던 교회의 부목사가 확진받은 사실을 털어놨다.  병원 측은 해당 환자를 고소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