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코로나19) 확진자가 1천명을 훌쩍 넘어 지역사회감염이 본격화된 가운데 중증도 별로 치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위원장 오명돈)는 26일 "지역사회감염의 확산 단계에서는 확산을 늦추는 방어전략, 즉 확산완화 정책이 합당하다"면서 "이러한 전략은 환자수가 늘어나는 시간을 벌고 전체 환자수 증가의 충격을 줄여준다"고 말했다. 

오명돈 위원장은 "지역사회감염 시기의 핵심방역 전략은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사망률을 낮추는 것"이라며 "코로나 경증과 중증 환자를 나누어 치료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경증환자는 자택에서 자가치료를, 폐렴이 있는 중증환자는 2, 3차 의료기관에서, 심각한 환자는 인공호흡기 등의 중환자 치료를 하는 것이다. 자가치료란 집에서 방역당국의 전화 통화를 받아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면서 집에서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가치료 기준도 있다.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자택에서 독방생활이 가능한지, 질병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사람인지, 동거인이 위생생활수칙을 준수할 수 있는지, 동거인 중 중증질환은 없는지 등을 감안해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오 위원장은 임상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구축도 강조했다. "방역에서 실시간 발생 상황을 알려면 증상 발생 기준의 데이터가 중요하다"며 "현재의 데이터를 코로나 진단일이 아니라 발병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와 중앙임상위원회는 전자 임상사례기록 시스템을 개발해 오늘부터 테스트에 들어간다. 조만간 전국의 의료기관이 웹기반 정보시스템에 실시간 임상정보를 기록할 수 있게 된다. 전국 코로나19 환자의 임상데이터 입력이 진행되면 각 의료기관의 치료 현황, 중증도 등 주요 정보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도대남병원 입원환자의 사망례와 관련해 국립중앙의료원 이소희 정신건강의학과장은 "장기간 입원한 상태로 면역력에 떨어진 상태에 코로나19에 걸려 사망한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기저질환에 영향을 주었다는 설명이다.

이 과장은 또 "청도대남병원의 병동 상태는 다른 정신병원 보다 열악했다"면서 병원의 상황에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