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복지부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24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대정부 입장문을 통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지역사회감염이 빠르게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면서 "방역의 총체적 실패이며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의 방역실패의 책임을 코로나19 감염환자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고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단체로 돌리고 있다"면서 "감염환자들이자 피해자인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는 극히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머지않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것이라는 대통령의 발언과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발언에 대해서도 명백한 실수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밖에도 마스크 등 핵심의료보호장구의 정부 차원의 중국 반출의 차단의 요구와 함께 또다시 중국발 입국제한을 거듭 강조했다.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은 "가까운 거리에 있는 몽골에 환자가 없는 것은 출입 차단이 주효했던 것이다. 입국제한없이는 방역대책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의 전화상담 처방 허용에 대해 최 회장은 "정부의 전화상담 처방 허용은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도 "전화상담 및 처방의 실시 여부는 회원 각자의 원칙에 따라 결정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