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코로나19)의 위기경보가 최고단계로 격상된다.

문대통령은 23일 열린 코로나19범정부대책회의에서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 위기에서 심각으로 높인다고 밝혔다.

정부의 방역 체계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1차장:복지부장관, 2차장:행안부장관)로 격상된다. 총리가 본부장을 맡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의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유지된다.

이날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대책회의 브리핑에서 "심각단계에서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 환자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고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한다"고 밝혔다.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도 추진된다. 대구에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하고,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히 검사받도록 요청했다. 아울러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물품 등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전폭 지원한다.  

코로나19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전담병원 지정과 병상도 확보한다. 박 장관은 "1주일 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정·소개하고,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천 병상 수준의 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동시에 전국적으로는 1만병상 수준의 치료병상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각 시도별로 의약단체를 통해 코로나19 조기진단 및 검체 채취,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를 요청하고, 이에 협조하는 의료인에 대해서는 충분히 예우하고 손실보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