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27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확진자 발생 때마다 동선 파악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관심이 높다 보니 SNS를 통해 확진자의 개인정보가 잘못 전달되고 주민들이 불안해하자 지자체 별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혼란만 초래하는 만큼 지자체의 개별 행동에 자제를 요청했다.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은 폐쇄되기도 했다. 인천 송도의 한 아울렛과 소공동의 대형백화점 및 마포의 대형마트는 영업을 중단하고 방역조치에 들어갔다. 이들 장소의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자 주변 상권까지 썰렁해졌다. 

이런 가운데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 인근의 학교와 상점이 문을 닫는 것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밝혔다.

이들 학회는 10일 발표한 공동성명서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불필요한 과잉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고 이성적인 시민들의 협력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현재 유행이 전 세계로 확산됐지만, 초기 방역에 실패해 걷잡을 수 없이 지역사회로 퍼져나간 중국을 제외하면 여타 국가들에서 확진 사례 발생은 여전히 많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학회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도 우한과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의 치명률은 0.16%로 사스 9.6%, 메르스 34.4%에 비해 매우 낮다.

학회는 또 "확진 환자가 방문한 시설과 직장환경은 적정 소독으로 충분하며 장기간 폐쇄는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국가 간 상호주의 원칙을 무시한 외국인 입국 제한, 마늘 섭취, 진통소염 연고 도포, 중국산 수입식품 배척 등 과 같은 해결책은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더 크다고도 언급했다.

환자를 비난하고 접촉자를 무조건 격리하고 확진환자가 거친 곳을 폐쇄부터하는 분위기도 지적했다. 당사자들이 방역당국을 피해 다니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란 것이다.

학회는 또한 정부에 대해서도 "확진환자 방문지역에 대한 추가조치 등은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국방부 등이 상호 협의해 기본 원칙과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역의 상황과 효과적 방역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며 총력 방역에 의기투합할 수 있는 지역통합지휘본부 가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