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가 중국 외 필리핀에서 발생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의 확대를 재권고했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최악의 경우를 가정 하에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금지를 권고했었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3일 오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후베이성은 중국 당국이 해당지역을 봉쇄한 상태이기에 금번 제한의 실효성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어제 2일에서야 후베이성 발급여권 소지 중국인의 입국 제한과 후베이성 관할 공관(우한총영사관)에서 발급한 기존 사증의 효력을 잠정 정지하는 등의 중국 후베이성 발 외국인의 입국제한 조치를 내린바 있다.

최 회장은 "방역 외적인 요인을 고려하다가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어 가장 중요한 우리 국민의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 조치에 나서라"고 강력 촉구했다.

또한 현재 신종 감염병이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된 '적색'에 해당하는 만큼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현 '경계'에서 최고인 '심각'으로 격상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소통 부재와 비밀주의, 정보 뒷북공개, 폐쇄적 행정 등도 지적했다. 특히 최근 방역책임자가 '자칫 몇미터 이런 기준을 세우면 현장이 기계적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며 세부적인 접촉기준 제시를 반대하고 확진자의 구체적인 동선을 밝히지 않은 태도는 대국민 소통의 기본원리를 무시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 회장은 "정부는 부디 오늘 의협의 충정 어린 권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주길 바란다. 정부가 전문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국민과 의료계, 정부가 하나되어 철저히 대응하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