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대기 환경에서는 전파 혹은 확산될 실질적인 위험이 없다는 의학적 사실을 말씀드립니다."

우한교포의 국내 이송 격리시설 위치가 아산과 진천으로 결정되면서 이 지역 주민이 거세게 반대하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대국민 호소 담화문을 발표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30일 "실내공간이 아닌 일반대기 환경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함유된 비말 입자는 물리적으로 공기 중에 존재할 수 없으며, 바이러스 자체 역시 생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따라서 격리시설에 만에 하나라도 존재할 이 바이러스가 대기 공기와 같은 외부환경을 거쳐 주변 시설이나 사람에게 전파될 실질적 위험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효과적인 검역관리를 위해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중국 내 환자발생 상황과 위험지역을 고려해 지역별 비행편수의 제한 혹은 중단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에 따르면 현재 다수의 외국 국적 항공사들은 중국과 자국 간 비행편수의 중단 및 감축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마스크 등 기본방역 용품의 원활한 공급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의협에 따르면 현재 일선 의료현장에서는 발열을 동반하는 감염병 환자 진료와 그로 인한 진료 중단 등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며, 보호마스크와 손세정제의 품귀 현상으로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의협은 "방역당국은 의료기관이 감염병 관리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재정적 지원책과 보호마스크 및 손세정제 그리고 의료기관 소독 및 방역 물품을 충분히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협은 또 국민에게는 의료계와 방역당국에 대한 신뢰와 협조를, 방역당국에는 낮은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업무를 요청했다.

아울러 "의료계는 항상 국민들과 정부 당국자에게 과학적 그리고 의학적 의견과 정보를 국민의 편에 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