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이 부족할 만큼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건강관리는커녕 끼니조차 제대로 맞추기 힘든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 건강관리만큼은 신경써야 한다. 치아 손상 및 상실로 인해 씹는 즐거움을 잃어버리면 삶의 질이 급격하게 저하돼 불편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자연 치아는 세월이 흘러가면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거나 약해진다. 때문에 좀더 젊은 나이에 치아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만약 예기치 못한 충격이나 사고로 인해 치아가 손상, 상실된 경우라면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과 재료의 발달로 보철물의 모양과 색상이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해졌고 기능 역시 자연치아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상실된 치아수복의 최적의 치료옵션이 된 만큼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선 점검해야 할게 많다. 임플란트 식립 위치의 치조골 상태와 신경의 밀접도와 위치, 주변 치아의 위치 등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음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치조골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이 좌우되는 만큼 정확한 상태를 파악한 후 오차없이 식립해야 주변의 자연 치아에도 부담을 주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이살리는치과(양재역) 김종국 원장[사진]은 "치조골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 뼈를 뜻한다.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식립하기 위해선 치조골이 최소 1.5mm가 확보돼야 하는 만큼 반드시 시술 전 파악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이와 함께 구강의 위치와 구조, 골밀도, 신경의 위치 등을 다각도에서 파악한 후 식립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측한 식립 위치에 정확히 픽스쳐를 심는 것이며 만일 주변 치아에 너무 가깝게 식립하거나 본래 식립 위치와 틀어지게 되면 임플란트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해 통증이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겨 흔들릴 수 있어 재시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확한 식립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선 

임플란트는 주변 치아와 신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치조골이 단단한 부위에 식립 되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정확한 식립을 위해서 3D CT(컴퓨터단층촬영)로 여러 각도에서 위치를 살펴보아야 한다. 정밀한 진단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염증, 통증과 같은 후유증으로 재시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3D CT는 구강 구조를 3D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어 여러 부분을 다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한 시술이 가능하다. 치아가 상실된 빈자리의 치조골 폭과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 시 치조골이식술의 진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주변 치아와의 거리 및 관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적합한 각도와 위치를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다. 

정확한 식립 위치를 예측한 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시 기존의 자연 치아와 같은 저작력과 심미성을 가져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고 통증과 염증과 같은 부작용 걱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3D CT를 이용해 검진하는 치과를 선택하는게 좋다. 

가이드 임플란트를 이용하면 예측한 위치에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다. 가이드 임플란트란 개인의 치아 모형과 구강구조에 따라 만들어진 가이드 틀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위치가 틀어지지 않고 좌, 우로 흔들리지 않으면서 정확하게 픽스쳐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도구이다. 

가이드 임플란트는 치아 사이가 가려져 있거나 걸리는 부분이 많아 식립 위치가 까다로운 경우를 비롯해 신경이 지나가는 자리에 주의 깊게 식립해야 하는 경우,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시술받는 경우 등 예측한 자리에 오차 없이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 원장은 "임플란트 부작용을 줄이고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3D CT로 정밀 검사를 하는지, 가이드 임플란트를 통해 정확한 시술이 가능한지를 따져보고 결정하는게 좋다. 또한 시술 후에도 잘 관리해야 염증 등의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어 사후관리와 치조골과 염증을 관리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