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이 방송프로그램에 많이 출연하게 되면서 비쥬얼에 대한 시청자의 기준도 높아졌다. 이렇다보니 일반인들도 갸름하고 균형잡힌 이목구비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다. 여기에 성형의학 기술의 발달로 콤플렉스는 어느정도 극복하거나 교정, 개선될 수 있게 되면서 성형수요도 증가했다.

얼굴이 다소 넓고 튀어나오거나 각진 부분이 많으면 전체적으로 공격적인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옆광대가 많이 발달하는 한국인은 광대뼈 콤플렉스가 많다. 

광대뼈를 다듬는 광대축소수술은 절골편을 만드는 범위와 부위,절골편 이동 후 고정시키는 기술력 등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광대수술은 튀어나와 있는 옆광대 체부를 절골해 안쪽으로 밀어넣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절골한 광대뼈가 정확히 유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데다 효과 체감정도도 적은 편이다. 

광대뼈에서 최대 돌출부위인 MMP를 눈 뼈에 최대한 가깝도록 L자로 절골한 다음 회전시켜 이동시키는 방법도 기존 수술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절골한 광대뼈를 정확한 위치에 고정시키는게 볼처짐이나 불유합, 부정유합 등의 부작용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다.

절골편을 고정시킬 때 한 가지 재료만을 사용하거나 제 위치를 단단히 잡아주지 못하면 광대뼈가 이동하고 빠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 절골편과 기존 조직들을 와이어로 고정해 모아주고 정확한 위치에 플레이트로 고정시키는 방법이 정확도와 안정성 측면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광대수술은 안면의 중앙 부위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흉터는 최대한 적게 남기고 출혈, 멍, 붓기 등도 줄일 수 있는 기술력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의 얼굴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절골편을 만들고 이동시킬지 안면윤곽에 대한 노하우와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게 바람직하다.

도움말 :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