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
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

V라인에 가까운 부드러운 턱은 남녀 불문하고 갸름하고 귀족적인 편안한 인상을 주기 쉽다. 반면 지나치게 발달해 돌출되거나 각이 져 있다면 공격적이고 사나운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최근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 사각턱수술, 교근축소술 등을 고려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턱교정수술 가운데 교근축소술은 뼈를 절제하는 안면윤곽수술과는 조금 다르다. 예컨대 사각턱은 골격 일부를 절제해야 턱 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몰라도 과도한 저작(씹는)운동, 입을 꽉 다무는 습관 등으로 턱 근육이 발달한 경우라면 뼈 절제 보다는 교근 축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보톨리눔독소로 근육을 축소시키는 사각턱보톡스도 대중적인 방법이지만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턱 근육을 계속 줄여야하는 만큼 유지 효과나 비용 부담을 무시할 수 없다.

일반적인 교근축소술은 귀 아래를 절개해 턱을 지탱하는 교근의 바깥 쪽 일부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턱 아래를 지나는 신경선을 자극하거나 손상시킬 가능성이 높다는게 단점이자 한계점으로 지적돼 왔다.

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은 "입 안쪽을 정밀하게 절개한 뒤 턱뼈 부근의 안쪽 근육을 절제하는 교근축소술이 신경 손상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면서 "절개 부위가 입 안쪽이기 때문에 외관상 흉터가 없고, 신경선을 건드릴 가능성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재발률이 적은 안쪽 근육을 절제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최 원장은 교근축소술의 효과에 대해 이같이 설명한다. "일반적인 턱근육수술이 신경선과 근접한 바깥 쪽 근육을 절제한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턱뼈에 붙어있는 교근을 박리하기 때문에 안면신경손상의 확률이 없다. 또한 교근의 안쪽 부분을 많이 절제해 더욱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

이밖에도 교근축소술은 반영구적으로 턱선 축소가 지속되며 바깥쪽을 절제하는 방법에 비해 절제 부위를 넓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인체의 골격과 신경 등 해부학적인 이해도가 높고 해당 수술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이 담당해야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 원장은 "교근축소술만이 턱선 교정에 능사는 아니라는 점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자신의 얼굴형 콤플렉스에 따른 적절한 교정법에 대해서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게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